오늘은 닭갈비 양념 황금레시피 가지고 왔습니다. 닭갈비 하면 떠오르는 곳 춘천이죠. 달큼하면서도 입에 착착 붙은 양념이 맛있는 요리인데요. 집에서 자꾸 당기는 닭갈비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래는 닭다리살을 사용하죠~ 저는 담백하게 먹고 싶어서 닭가슴살을 써봤어요. 당연히 닭다리살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럼 적당히 달큼하면서도 닭에 양념이 쏙쏙 배어 더욱 맛있는 닭갈비 황금레시피 시작해 보겠습니다.
닭갈비 황금레시피 재료
닭다리살 or 닭가슴살 1158g,
간 마늘 2 큰 술,
간 생강 1 큰 술 반,
양조간장 3 큰 술,
매실청 3 큰 술,
멸치액젓 2 큰 술,
설탕 2 큰 술,
소금 1/2 큰 술,
후춧가루 1 큰 술,
카레 가루 2 큰 술,
고추장 2 큰 술,
고춧가루 4 큰 술,
우유 2 큰 술,
고구마 2개,
양배추 1/4통,
양파 1/2개,
대파 1/2대,
떡국떡 1줌,
모짜렐라(모차렐라)치즈(생략가능)
* 닭갈비 양념은 한 번에 다 넣지 마시고 취향껏 양 조절 하시길 바랍니다.
닭갈비 닭 손질하기
1. 닭이 잠길 정도로 우유를 붓고 30분 ~ 1시간 정도 담가줍니다.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닭의 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마지막으로 우유에 한 번 더 조물조물 해준 후, 흐르는 물에서 씻어냅니다. 물기를 빼기 위해서 잠시 체에 밭쳐둡니다.
3. 닭가슴살을 두툼하기 때문에 양념이 잘 배도록 포를 떠줍니다. 가운데에 칼집을 내준 후, 칼을 슬슬 밀어주시면 됩니다. 닭다리살(닭정육)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닭갈비 양념 황금레시피
4. 간 마늘과 간 생강을 넣어줍니다.
5. 양조간장, 매실청, 멸치액젓을 넣어줍니다.
6. 설탕, 소금, 후춧가루, 카레가루를 넣어줍니다.
7. 고추장, 고춧가루, 우유를 넣어줍니다. 양념을 잘 섞어줍니다. 양념은 다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볶음밥을 볶을 때 양념 소스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8. 포 뜬 닭가슴살 겉에 양념을 발라줍니다. 1차로 미리 발라서 양념이 배도록 해줬습니다. 닭다리살도 동일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재료 썰기
9. 양배추와 고구마를 썰어줍니다.
10. 양파와 파는 생략하셔도 되지만,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대파는 송송 썰어줍니다.
닭갈비 볶기
11. 닭가슴살은 기름이 적은 부위라 팬에 기름을 살짝 둘러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닭다리살은 기름을 두르실 필요 없습니다.
12. 먼저 미리 양념을 발라둔 닭가슴살을 구워줍니다.
13. 겉면이 익기 시작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14. 썰어둔 고구마, 양배추를 넣어줍니다.
15. 양념의 양은 넣으시는 채소의 양과 고기의 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넣지 마시고 조금씩 추가하여 볶습니다. 나중에 간이 모자라면 더 넣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16. 떡과 양파도 넣고 함께 볶아줬습니다. 채소들이 숨이 죽으면서 양념이 잘 배고 고구마와 고기가 잘 익으면 대파를 뿌려서 마무리 해줍니다.
닭갈비 볶음밥 만들기
17. 밥 반공기만 볶아봤습니다. 만들어둔 닭갈비 양념 1/3 큰 술을 넣었습니다. 만드시는 양에 따라 닭갈비 양념장의 양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18. 남은 닭갈비를 조금 넣어줍니다. 고기를 잘게 잘라줍니다.
19. 잘 볶아준 후,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 해줍니다.
20. 김을 잘라서 올려준 후, 깨를 뿌려 드셔보세요.
지금까지 닭갈비 양념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닭갈비 볶음밥 만들기 소개해봤는데요. 취향에 따라 닭갈비에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 마무리 하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닭갈비 양념으로 볶음밥 만들기 하셔도 좋고요.
적당히 달큼하면서도 칼칼한 양념이라 감칠맛이 좋습니다. 닭갈비 양념을 만들어두면 여러가지고 활용하기 좋으니, 닭갈비 양념 황금레시피 활용해서 닭갈비 맛있게 만들어서 드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