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추억의 간식 술빵 만드는 방법 가지고 왔습니다. 막걸리를 활용해 집에서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달콤하면서도 끝 맛에서 은은한 막걸리의 풍미가 느껴지는 옥수수 막걸리 술빵 레시피 입니다.
발효하는 시간이 걸릴 뿐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건포도와 옥수수를 넣어 씹히는 식감도 좋고요. 그럼 쫄깃하면서도 적당히 달콤한 맛이 좋은 술빵 만드는 방법 시작해 보겠습니다.
재료
밀가루(중력분) 4.5컵,
막걸리 2컵,
설탕 1컵,
소금 1/2 큰 술,
계란 2알,
드라이이스트 4g,
건포도 5 큰 술,
캔 옥수수 5 큰 술
* 컵은 종이컵 기준이고, 큰 술은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술빵 반죽 만들기
1. 밀가루(중력분) 4.5컵을 볼에 넣어줍니다.
2. 막걸리 2컵을 넣어줍니다.
3. 설탕 1컵을 부어줍니다.
4. 소금 1/2 큰 술을 넣어줍니다.
5. 드라이아이스 4g을 넣어줍니다. 이스트는 꼭 넣을 필요는 없지만 발효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6. 계란 2알을 넣어줍니다.
7. 날가루가 없어질 때까지 잘 섞어줍니다.
2. 발효하기
8. 랩을 씌워서 따뜻한 곳에서 발효합니다. 겨울엔 전기매트 위에서 발효하면 좋습니다. 날씨에 따라서 시간은 달라지겠지만 이스트를 사용할 경우 3시간 ~ 4시간 정도 발효해주시면 됩니다. 막걸리만 사용하신다면 6시간 정도 발효해 주시면 됩니다.
9. 이렇게 기포가 생기면서 반죽이 2배 정도로 부풀면 발효가 잘 된 것입니다. 과발효가 될 경우 쓴맛이 나면서 술맛이 강해질 수 있으니 적당히 발효시켜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10. 건포도 5 큰 술, 캔옥수수 국물을 뺀 후 5 큰 술을 넣어줍니다.
11. 버무려가며 섞어줍니다. 잘 발효가 되었다면 이렇게 반죽이 끈적끈적하고 잘 늘어납니다.
3. 찌기
12. 찜기를 면포를 적셔서 깔고 반죽을 부어줍니다.
13. 뚜껑을 덮고 쪄줍니다. 센 불에서 찌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줍니다. 25분 ~ 30분 정도 쪄줍니다. 5분 정도 약불에서 뜸을 들여줍니다.
14. 뒤집어서 꺼낸 후, 면포를 벗겨내줍니다.
지금까지 술빵 만드는 방법 막걸리 술빵 집에서 만들기 소개해 봤습니다. 시간은 걸리긴 하지만 어렵지 않게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추억의 간식입니다.
쫄깃하면서도 끝 맛에서 은은하게 도는 술맛이 포인트인 빵이니, 간식으로 만들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