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홑잎나물 효능 무침 화살나무 순나물 해먹기

by 로지아리 2025. 3. 20.
728x90


 






홑잎나물, 그냥 봄나물이 아닙니다.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 장 건강 개선까지 다방면으로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예부터 약초로도 쓰였으며, 향긋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봄철 입맛을 돋우는 데 제격입니다.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식용으로 사용되며, 봄철 어린순을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부드럽고 은은한 향을 지닙니다.

화살나무순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남쪽 지방에서는 3월 말부터 나기 시작합니다. 며칠만 지나도 억세지는 화살나무 순이라 아무리 부지런한 며느리라도 세 번만 딸 수 있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홑잎나물 효능과 함께 이를 활용한 홑잎나물 무침 화살나무 순무침 해먹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홑잎나물 효능

 




1. 면역력 강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 됩니다.



2. 항산화 작용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보호 효과를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톤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장 건강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돕고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속이 더부룩할 때 홑잎나물을 먹으면 한결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4. 혈액순환 촉진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하고 순환을 원활하게 해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습니다.


5. 피로 회복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를 풀어주고 기운을 돋아줍니다.

 

 

 

 

 

홑잎나물 무침 화살나무 순나물 해먹기





1. 홑잎나물 화살나무순 데치기


1. 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끓여주고, 펄펄 끓어오르면, 소금 1/2 큰 술을 넣어줍니다.


2. 어린순이기 때문에 연해서 오래 데치실 필요는 없습니다. 15초 ~ 30초 정도 살짝 데친 후 건져줍니다. 74g을 데쳤습니다.

 




2. 찬물에 세척


3. 찬물에 넣고 깨끗하게 세척해 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3. 홑잎나물 무침 만들기  


4. 먼저 대파를 송송 썰어주고, 1 큰 술 정도 나오게 썰어줍니다.


5. 홑잎나물 순을 꽉 짜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6. 볼에 홑잎나물을 잘 풀어서 넣어주고 간 마늘 1 큰 술과 국간장 1.5 큰 술을 넣어줍니다.


7. 간이 배도록 조물조물 무치다가 대파를 넣어줍니다.


8. 참기름 1 큰 술과 깨 1 큰 술을 넣고 한 번 더 무쳐준 후 마무리해 줍니다.

 

 

 

 


​지금까지 화살나무 순무침 해먹기 홑잎나물 효능 무침 소개해 봤습니다. 어린순이기 때문에 전혀 질기지 않고 연합니다.



화살나무순은 향이 강하지 않은 봄나물입니다. 봄나물 특유의 맛과 강한 향 때문에 선호하지 않으셨다면 홑잎나물 드셔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홑잎나물, 단순한 나물이 아닙니다. 면역력 강화, 장 건강, 피로 회복까지 도와주는 자연의 선물, 산에서 자라는 보약이라고 합니다. 봄철 입맛 없을 때, 피곤할 때 홑잎나물 한 접시로 건강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