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햇감자가 나오는 시즌입니다. 감자가 맛있는 시기인데요. 싸고 영양 많은 감자로 맛있는 감자요리 하기에 좋은 때라고 할 수 있죠. 감자요리 종류는 무궁무진한데요. 몇 가지 뽑아서 가져왔습니다. 감자의 담백함과 감칠맛을 더욱 잘 살릴 수 있는 감자요리 소개해 보겠습니다. 감자 이렇게 조리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 큰 술은 밥숟가락 기준이며, 티스푼은 계량스푼 사용했습니다.
감자피자
또띠아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감자피자 입니다. 감자와 잘 어울리는 랜치소스를 만들어서 곁들여봤습니다. 진한 감자의 풍미가 담긴 피자 좋아하신다면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재료
감자,
슈레드치즈,
베이컨,
또띠아,
양파 1/4개,
플레인 요거트 2 큰 술,
마요네즈 2 큰 술,
메이플 시럽 1.5 큰 술,
레몬즙 1 큰 술,
파슬리
1. 감자를 깨끗하게 씻어서 에어프라이어 굽습니다. 180도에서 45분 ~ 50분 정도 구워줬습니다.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싶으시다면 껍질을 깐 후, 삶아주셔도 됩니다. 감자의 크기에 따라서 시간은 달라질 수 있으니, 젓가락이 푹 들어갈 정도로 구워주시면 됩니다.
2. 양파를 다져줍니다. 다진 양파에 플레인 요거트, 마요네즈, 메이플 시럽, 레몬즙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3. 또띠아에 구워둔 감자를 으깨서 펼쳐줍니다. 껍질째로 으깨줬습니다.
4. 그 위에 베이컨을 잘게 썰어서 올려줍니다.
5. 준비해둔 랜치소스(2번)도 중간 중간 취향껏 올려줍니다.
6. 슈레드치즈를 전체적으로 뿌려줍니다.
7.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8분 조리해 줍니다. 치즈가 노릇하게 구워질 떄까지 조리해 주시면 됩니다.
8. 파슬리를 뿌려 마무리 해줍니다.
감자그라탕
감자를 부드럽게 떠먹기 좋은 감자그라탕 입니다. 크림소스와 감자가 만나 풍미가 좋습니다. 떠먹는 피자 느낌으로 즐기셔도 좋은 레시피이니, 걸쭉한 크림소스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조리해서 드셔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재료
감자 339g(감자 중 5개),
올리브유,
양파 1/2개,
양송이 3개,
베이컨 3줄,
마늘 5쪽,
생크림 250ml,
파마산 치즈가루,
슈레드치즈,
파슬리
1.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2. 베이컨과 마늘도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3. 감자는 삶아서 준비해 줍니다. 감자는 찬물에서부터 삶아야 합니다. 시간을 단축하고 싶으시다면 껍질을 벗겨서 삶아주시면 됩니다. 젓가락이 푹 들어갈 정도로 조리해 주세요.
4. 삶은 감자를 으깨줍니다.
5. 올리브유를 팬에 두르고 양송이버섯, 마늘, 양파, 베이컨을 볶아줍니다.
5. 재료가 볶아졌다면, 생크림을 부어줍니다.
6. 으깬 감자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7. 오븐에 사용이 가능한 용기에 부어줍니다.
8. 평평하게 담아준 후, 파마산 치즈가루를 취향껏 뿌려줍니다.
9. 슈레드치즈를 전체적으로 뿌려주고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8분 돌려줍니다. 치즈가 노릇하게 구워질 때까지 조리해 주시면 됩니다.
10. 파슬리를 뿌려 마무리 합니다.
감자뇨끼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뇨끼 입니다. 이탈리아 요리로 감자를 활용해 반죽을 만들어 빚는 감자요리인데요. 파스타의 한 종류 입니다. 집에서도 감자 활용해서 만들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재료
양송이버섯 3개,
양파 1/2개,
마늘 10쪽,
베이컨 4줄,
감자 587g(소 5개 ~ 6개),
소금 1/4 티스푼,
파마산 치즈가루 2 큰 술,
감자전분 6 큰 술,
올리브유,
무염버터,
생크림 230ml,
우유 250ml,
소금 1/4 티스푼,
파마산 치즈가루 1 큰 술,
후춧가루,
파슬리
1. 감자를 빠르게 삶기 위해 껍질을 까서 썰어줍니다. 감자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15분 ~ 20분 정도 삶아주시면 됩니다. 젓가락이 푹 들어갈 정도로 조리해 주시면 됩니다.
2. 양파, 양송이버섯, 마늘, 베이컨을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3. 감자가 다 익었다면 건져서 물기를 빼준 후, 으깨줍니다.
4. 으깬 감자에 소금, 파마산 치즈가루, 감자전분을 넣어줍니다.
5. 전분의 양은 반죽하면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질척이지 않게 뭉쳐질 정도로 넣어줍니다.
6. 도마에 전분가루를 뿌려주시고, 감자 반죽을 치대줍니다.
7. 반죽을 4등분으로 썰어주고, 썬 반죽을 길게 늘여줍니다.
8. 늘여준 반죽을 적당한 두께로 썰어줍니다.
9.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10. 뇨끼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올리브유를 부어줍니다.
11. 끓는 물에 뇨끼를 넣고 떠오를 때까지 데쳐줍니다. 건져서 물기를 빼둡니다.
12. 팬에 올리브유를 둘러준 후, 예열해 주시고 노릇하게 데친 뇨끼를 굽습니다. 구울 때 무염버터를 더해서 구워주시면 풍미가 좋습니다.
13. 뇨끼를 굽던 기름에 양파와 마늘, 양송이버섯, 베이컨을 볶습니다.
14. 13번에 생크림과 우유를 붓고 소금, 파마산 치즈가루를 넣어줍니다. 간은 취향껏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15. 크림소스가 걸쭉해졌다면 구워둔 뇨끼를 넣고 잠시 끓여서 마무리 해줍니다.
16. 접시에 담고 후춧가루, 파슬리를 뿌려주세요.
감자전
한식에서 감자요리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메뉴 입니다. 바삭바삭한 식감이 매력적이죠. 부침가루, 밀가루 등 가루류를 전혀 넣지 않고, 감자만으로 부쳐서 먹는 감자전 레시피라 더욱 진하고 맛있으니 이렇게 부쳐서 드셔보세요.
재료
감자 5 ~ 6개(대),
식용유,
파 1 큰 술,
당근 1/3개,
부추 1줌,
양조간장 3 큰 술,
파 1 큰 술,
설탕 1/3 큰 술,
고춧가루 1/2 큰 술,
간 마늘 1/2 큰 술,
참기름 1 큰 술,
깨
1. 감자의 껍질을 깐 후, 강판에 밀어가며 갈아줍니다.
2. 체에 밭쳐 감자에서 나온 수분을 빼줍니다.
3. 생긴 수분을 버려 가라앉은 감자전분만 남겨줍니다.
4. 당근을 채 썰어주시고, 부추는 1줌 정도 나오게 1cm 정도 크기로 썰어줍니다.
5. 수분을 빼둔 감자를 남겨둔 감자전분에 넣어줍니다. 잘 버무려줍니다.
6. 썰어둔 당근, 부추도 넣고 함께 버무립니다.
7. 팬에 식용유를 전체적으로 넉넉하게 둘러 예열해 줍니다. 감자전 반죽을 올렸을 때 지글지글 끓어오르면 적정 온도가 된 것입니다. 잘 펴서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줍니다.
8. 바닥이 노릇하게 익었다면 뒤집개를 넣어서 뒤집어 줍니다. 단단하고 바삭하게 익었을 때 뒤집어주셔야 꺠지지 않습니다. 나머지도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9. 송송 썬 파, 양조간장, 설탕, 고춧가루, 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준 후, 깨를 뿌려 마무리 해줍니다. 감자전을 양념 소스에 찍어서 드시면 됩니다.
감자빵
감자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감자빵 레시피 입니다. 라이스페이퍼로 감싸 만들어 속에 감자로 꽉 차있는데요. 라이스페이퍼의 쫄깃함이 감자가 잘 어우러진답니다. 감자를 활용한 간식 인기있는 감자빵 이렇게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재료
감자 1346g,
무염버터 2 큰 술,
소금 1/4 티스푼,
설탕 2 큰 술,
마요네즈 2 큰 술,
라이스페이퍼,
인절미 콩가루 3 큰 술,
검은깨 2 큰 술
1. 감자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40분 구워줬습니다. 감자의 크기와 양에 따라 시간은 달라질 수 있으며, 삶아서 준비해 주셔도 됩니다.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조리해서 준비해 주세요.
2. 구운 감자의 껍질을 깐 후, 무염버터를 넣어줍니다. 소금, 설탕을 넣어줍니다.
3. 마요네즈를 넣고 감자를 으깨가며 잘 섞어줍니다.
4. 다 으깬 후, 뭉치면서 치대줍니다.
5. 준비해둔 감자(4번)를 동그랗게 뭉쳐줍니다. 일반적인 감자 크기 정도로 뭉쳐주시면 됩니다. 울퉁불퉁한 것을 그대로 두시면 좀 더 자연스럽습니다.
6. 뜨거운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가서 적셔줍니다.
7. 적신 라이스페이퍼를 깔고 그 위에 뭉쳐둔 감자를 올려줍니다.
8. 라이스페이퍼로 감싸줍니다. 감싼 후, 중간중간 꾹꾹 눌러서 파인 감자를 표현해 줍니다.
9. 검은깨를 곱게 빻아서 준비해 줍니다. 인절미 콩가루에 빻아둔 검은깨를 넣고 섞어줍니다.
10. 9번에 라이스페이퍼로 감싼 감자를 굴려줍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감자의 겉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렇게 감자요리는 무궁무진 합니다. 요즘 감자가 맛있는 시기이니,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냥 삶아 먹거나, 찌거나, 구워먹는 건 심심하니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더 풍성한 식탁이 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