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가 얼마 안남았습니다. 올해는 12월 21일인데요. 24절후의 스물두 번째 절기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동짓날 팥죽을 쑤어 먹기에 앞서 대문이나 장독대에 뿌리면 귀신을 쫓고 재앙을 면할 수 있다고 여겼는데요. 지금까지도 동지팥죽은 꼭 챙겨드시는 분들 있으시죠~
이번 동지에는 매번 드셨던 팥죽 말고 팥칼국수 어떠신가요? 걸쭉하게 끓여서 팥의 진한 풍미가 좋은 팥국수 칼국수입니다. 부드럽게 체에 걸렀기 때문에 아이들도 먹기 좋습니다. 가족과 함께 동짓날에 먹으면 좋을 요리 팥 삶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료
팥 2컵,
물,
소금,
설탕,
생칼국수면 3인분
* 컵은 종이컵 기준입니다.
1. 팥 세척하기
1. 팥은 종이컵 기준으로 2컵 사용했습니다.
2. 팥은 너무 마른 것이나 깨진 것, 이물질이 있다면 골라내고 세척해 줍니다.
2. 팥 삶는 방법
3. 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5분 정도 삶아줍니다. 물이 끓으면 중불로 줄이시면 됩니다.
4. 첫 팥 삶은 물은 버려줍니다. 소화가 잘 안될 수도 있고, 쓴맛과 떫은맛을 제거해 주기 위함입니다. 체에 밭쳐서 물을 버려주시면 됩니다.
3. 팥물 만들기
5. 1차로 삶은 팥을 다시 넣고, 물 1.2L를 붓고 물이 확 끓으면 중불에서 40분 ~ 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6. 이렇게 팥이 터지면서 푹 익을 때까지 뚜껑을 덮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7. 체에 밭치고 삶은 팥에 물을 부어가며 으깨서 걸러줍니다. 물은 총 1.5L를 나눠서 부어줍니다.
8. 이런식으로 걸러주시면 됩니다.
9. 이렇게 팥 껍질이 남을 때까지 걸러줍니다.
4. 팥물 끓이기
10. 걸러준 팥물을 붓고, 물 250ml를 추가합니다.
11. 소금 1/2 큰 술과 설탕 2 큰 술을 넣어줍니다. 간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면 되나, 면을 넣고 졸이면 간간해질 수 있으니, 처음엔 살짝 심심한 정도로 간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후에 취향에 따라 설탕과 소금을 조절해 주셔도 좋습니다.
12. 가라앉기 때문에 저어가며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진행합니다.
5. 칼국수면 넣기
13. 칼국수면 3인분을 넣어줍니다. 원래는 칼국수를 끓일 때 깔끔하게 끓이기 위해 찬물에 전분을 헹궈서 사용하지만, 팥칼국수는 걸쭉해야 맛있기에 헹구지 않고 그냥 넣었습니다. 저는 생칼국수 면을 사용했습니다.
14. 면은 5분 ~ 6분 정도 삶아줍니다.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늘어붙지 않게 중간중간 저어가며 끓이시는 것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팥 삶는 방법 팥칼국수 쉽게 만드는법 팥요리 만드는 방법 소개해 봤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어렵진 않으실겁니다. 이렇게 팥을 직접 삶아 끓이시면 더욱 진한 풍미가 좋습니다.
무엇보다 단맛과 짠맛을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니, 좋죠. 이번 동지에 가족과 함께 팥칼국수 한 그릇 어떠신가요? 그럼 팥칼국수 맛있게 만들어서 드시길 바랍니다.